2011년 4월 23일 토요일

네가지 외도

선禪에서는 네가지 외도에 대해서 말한다.
상견(常見)외도, 단견(斷見)외도, 변견(邊見)외도, 희론(戱論)외도가 그것이다.

그것이 상견외도인가?
나 자신이 항상 존재한다고 말하는 것이 그것이다.
이러한 견해는 대부분의 세상사람들이 그렇게 신념하면서 삶을 꾸려가고 있다.

무엇이 단견외도인가?
나 자신이 존재한 적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그것이다. 이러한 견해는 성인의 가르침이나 깨달은 이들의 말과 글을 잘못 이해하는데서 오는 착각이며 미혹인 것이다.

무엇이 변견외도인가?
나 자신이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하다는 견해가 그것이다.
변견이란 곧 변두리를 말한다.
변두리라는 것은 곧 오락가락하다는 의미이다. 앞의 두 견해를 절충해서 살 궁리를 하는 것이다.

무엇이 희론외도인가?
나 자신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라는 견해가 그것이다.
희론이란 말장난이라는 의미이다.

출처: http://taospace.net/technote6/board.php?board=NEWVISION&command=body&no=60&PHPSESSID=8a4d9a6901034b604861e05576d77b6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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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리, 1864년 3월 19일 , 파리

 진정한 위안은 십자가 아래에 있습니다. 그리고 영성체를 통해 하느님의 사랑을 받게 되며, 그 하느님의 사랑으로 인해 모든 것을 순명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되지요.